유학생 관련 중요 정책: 신분 유지 및 불법 체류
에 게시 됨 Thursday, June 21, 2018게재일: 2018년 6월 21일 목요일
이민국 (USCIS)은 지난 2018년 5월 10일에 학생과 교환 방문자 (F, J 및 M 비자) 및 그 부양 가족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칠 중요한 정책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정책은 학생과 교환 방문자가 어떤식으로든 자신의 신분을 위반하게 되면 불법 체류자가 되는 가능성을 훨씬 더 높이게 됩니다.
기존 정책:
현 정책에서는 F, J 및 M 신분자들이 자신의 (법적인 체류 기간이 표기되어 있는) I-94 가 만료되더라도 국토안보부 (DHS) 또는 이민 판사가 해당 개인이 비 이민 신분 규정을 위반했다는 매우 구체적인 조사 결과가 있기 전까지는 불법 체류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F, J, M 비자 소지자들이 합법적인 신분을 유지하지 않게 되더라도 불법 체류가 아닌 상태로 미국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F, J 또는 M 신분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국 입국시 또는 미국내에서의 신분 변경 신청이 승인될 때, “D/S (Durational Status)”를 받게 되는데, 이것은 법적 체류 기간인 I-94의 만료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토안보부 (DHS)나 이민 판사에 의해 어떠한 다른 위반 사항이 발각되지 않는 한, 학교에 가지 않거나, 학교에 다닐 수 없게 되거나 또는 허가 없이 불법으로 일을 하더라도 ‘불법 체류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책:
그러나 새로운 정책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추가 상황에서의 F, J, M 신분자들은 ‘불법 체류자’로 간주될 것입니다:
- 더 이상 학업이나 해야 할 활동들을 하지 않는 날부터
- (불법 취업 활동과 같은) 허가 받지 않은 활동에 종사한 날부터
- 허가된 실습과 유예 기간 (grace period)을 포함하여 학업 또는 프로그램 과정이 끝난 다음 날부터
이것은 즉, 더 이상 D/S와 상관없이 만약 개인이 불법으로 일을 하게 되거나 교육 과정 출석을 중단 또는 어떠한 유예 기간 (grace period)이 끝나게 된다면, 그 즉시 불법 체류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정책의 영향과 불법 체류 발생:
불법 체류는 종종 미국내 영주권 신청이나 다른 종류의 체류 비자로 신분을 변경하는 것을 제한하게 됩니다. 또한 만약180일 이상 불법 체류로 있다가 미국을 떠나게 된다면, 그/그녀는 3년 동안 (1년 이상 불법 체류 한 경우에는 10년 동안) 미국에 돌아오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F, J, M 신분자들이 비록 신분의 조건들을 온전히 준수하지 못하였더라도, 미국을 떠나 자신의 본국에 있는 미대사관으로부터 3년/10년 조항에 묶이지 않고 바로 새로운 비자나 영주권을 발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정책은, 180일 이상 자신의 신분을 위반한 개개인의 다른 비자 취득 가능성을 배제하게 됩니다.
결론:
F, J, M 신분자들 개개인이 자신의 신분을 온전히 유지하는 것 (예: 학교 출석, 불법 노동, CPT 나 OPT 조건 준수, 학교에다 주소 변경이나 수업 일정 변경 및 전학 또는 취업 등을 통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만약 어떠한 것을 변경하길 원하는 학생이 있다면, 반드시 학교의 DSO 나 이민 변호사에게 먼저 상의하여, 불법 체류가 되지 않도록 해야만 합니다.
최근의 ILA 블로그
-
미 연방법원 DACA 신규 신청 승인 즉각 중단, 갱신은 허용
에 게시 됨 Wednesday, July 21, 2021
더 많은 것을 읽으십시오
지난 15일 텍사스 연방법원은 불법체류 청년 추방 유예 (DACA) 프로그램은 불법이며 이에 대한 신규 신청 승인을 전격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
신규 신청이 가능해진 DACA (청소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
에 게시 됨 Tuesday, December 8, 2020
더 많은 것을 읽으십시오
2020년 12월 7일부로, 이민국 (USCIS)은 법원 명령에 따라2017년 9월 5일 이전에 시행되었던 예전 DACA 정책을 다시 시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민국은 현재 이러한 조치에 따라 새로운 DACA 신청서를 수락하고 있으며, 아울러 예전 DACA 프로그램 조건을 준수하기 위해 그동안의 심사 결정들을 대거 수정하게 됩니다.
-
2020년 12월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시민권 시험
에 게시 됨 Thursday, November 19, 2020
더 많은 것을 읽으십시오
USCIS는 미국 귀화 시험 중, 역사와 정부에 관한 미국 시민권 인터뷰 질문 부분에 대한 변경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올 해 12월 1일 이전에 제출하는 신청자는 현재와 같은 방식 (‘2008 버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후에 제출하는 신청자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시행하는 ‘2020버전’의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